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대구경북연구원 DAEGU GYEONGBUK

전체메뉴



HOME > 연구보고서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대구 뷰티산업 육성·지원 기본계획

< 목차 >

  

요약

  

제1장 과업의 개요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3절 연구 추진 체계

  

제2장 뷰티산업에 대한 이해

제1절 뷰티산업의 개념과 특성

1. 뷰티산업의 개념

2. 뷰티산업의 특성

제2절 뷰티산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

1. 뷰티시장 동향

2. 뷰티산업 정책동향

제3절 시사점

  

제3장 대구 뷰티산업 현황과 경쟁력 분석

제1절 대구 뷰티산업의 범위

1. 대구 뷰티산업의 범위

2. 대구 뷰티산업의 단계별 범위 설정

제2절 대구 뷰티산업 현황 분석

1. 대구 뷰티산업 현황

2. 대구 뷰티산업 부문별 현황

제3절 대구 뷰티산업 경쟁력 분석

1. 대구 뷰티산업 지역특화도 분석

2. 대구 뷰티산업 지역경쟁력 분석

제4절 시사점

  

제4장 대구 화장품산업 실태 분석

제1절 조사 개요

1. 조사내용과 방법

2.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제2절 대구 화장품산업 및 입지 특성

1. 대구 화장품산업의 특성

2. 대구 화장품산업의 입지 특성

제3절 대구 화장품산업 가치사슬 분석

1. 부가가치 구조

2. 노동력 구조

3. 기업 간 네트워크

4. 혁신환경

5. 대구 화장품산업의 가치사슬체계와 시사점

제4절 대구 화장품산업 네트워크 분석

1. 분석 방법론

2. 분석 결과

  

제5장 국내외 사례 분석

제1절 국내 사례 분석

1. 경기도

2. 인천광역시

3. 충청북도

4. 광주광역시

제2절 국외 사례 분석

1. 일본 가라쓰시(唐津市)의 지역적 특성

2. 가라쓰 코스메틱 구상

3. 재팬 코스메틱 센터(Japan Cosmetic Center)

4. ㈜블룸(Bloom)

제3절 시사점

1. 국내 사례 시사점

2. 국외 사례 시사점

  

제6장 기본구상과 전략 계획

제1절 기본구상

1. 비전과 목표

2. 추진전략

제2절 강소형 뷰티기업 육성

1. 뷰티제조기업 리얼서비스 지원

2. 대구 오리지널 뷰티브랜드 육성

3. 뷰티산업 가치사슬 업그레이딩

4. 재배농가와 화장품기업 연계

제3절 뷰티융합산업 선도

1. 대구 뷰티빅데이터센터 구축

2. 화장품원료소재아카이브센터 구축

3. 화장품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4. 뷰티서비스 표준화 & 등급화

5. 토털 뷰티서비스 네트워크 구축(단디단미)

6. 대구 뷰티상품 F2C 프로젝트

7. 대구뷰티상사 설립 지원

제4절 뷰티융합관광 활성화

1. 미식(美食)관광 프로그램 개발·운영

2. 의료미식관광 프로그램 개발·운영

제5절 지역뷰티 브랜드력 강화

1. 해외 뷰티갤러리 운영

2. 뷰티서비스 트레이닝센터 조성

3. 대구국제뷰티엑스포 리노베이션

4. 컬러풀대구 뷰티융합이벤트 개최

5. 대구 뷰티산업 대표 캐릭터 개발

6. 해외 화장품클러스터 연계협력

제6절 뷰티지원환경 구축

1. 대구뷰티전담지원기관 설립·운영

2. 대구 뷰티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개정

  

제7장 집행계획

제1절 추진계획

1. 추진단계

2. 추진 로드맵

제2절 투자계획 및 재원조달

1. 투자계획

2. 재원조달

  

참고문헌

목록 보기

관련사이트 바로가기

Copyright (c) 2015 DGI. All Rights Reserved.

42155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수로 43 대구파이낸스센터 17-18-19층 TEL : 053)770-5000 FAX : 053)770-5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