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대구경북연구원 DAEGU GYEONGBUK

전체메뉴



HOME > CEO Briefing > CEO Briefing

CEO Briefing

"CEO Briefing"은 2005년 9월부터 시작한 소보고서로 신속한 현안 분석과 대응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글로벌 문화도시 대구의 초석으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글로벌 문화도시 대구의 초석으로!

 

  

 <요약>

■ 대구,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에 최종 선정

○ 최근 대구시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UNESCO Creative Cities Network)' 음악 분야의 새로운 창의도시로 선정되었다. 2004년 10월부터 시작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사업은 세계 창의도시들 간 사회적ㆍ경제적ㆍ문화적 발전의 경험을 공유하고 연계ㆍ협력을 통한 문화 다양성 증진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창의도시 네트워크는 문학, 영화, 음악, 민속예술, 디자인, 미디어, 음식 등 7개 분야로 나눠져 있으며, 2017년 10월 말 기준으로 영국 리버풀, 스페인 세비야, 이탈리아 볼로냐 등 72개국 180개 도시가 활동하고 있다. 국내는 대구(음악)를 비롯하여 서울(디자인), 이천(민속예술), 전주(음식), 광주(미디어), 부산(영화), 통영(음악), 부천(문학) 등 총 8개 창의도시가 선정되어 있다.

    

■ 음악창의도시 대구의 목표

○ 대구의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선정은 지역 혁신과 함께 문화적 활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지역의 공연문화예술 자산과 특성화된 음악콘텐츠를 발굴ㆍ확산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보다 윤택하게 하고 도시 이미지를 제고하며 나아가 시민·예술가, 공간, 산업, 제도 등 도시를 구성하는 모든 영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
○ 대구시가 ‘시민과 함께 만드는 음악행복도시, 아시아 음악창의도시의 네트워크 허브’가 되기 위해서는 음악의 생활화, 음악의 고부가가치화, 지역음악의 글로벌화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주요 전략으로 수준 높은 문화환경 조성, 조직 및 제도적 기반 강화, 창의인재 양성, 음악콘텐츠산업 고도화,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등이 제시될 수 있겠다.

  

■ 음악창의도시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전략과제

○ ‘수준 높은 문화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먼저, 지역 고유 음악자산을 집대성한 종합 허브센터인 대구음악아카이브 구축과, 소규모의 분산형 문화공간을 음악활동 거점으로 활용하는 ‘아트 스프링 100(Art Spring 100)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한다. 또한 “10월의 대구에는 오페라가 흐른다”와 같은 테마가 있는 음악특화여행 시리즈 추진과 생활문화공감센터 조성 등이 필요하다.
○ ‘조직 및 제도적 기반 강화’를 위해서는, 전체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조정기구(Coordinator) 설치와 유네스코와의 조율 기능을 수행할 핵심 책임자(Point Person) 지정, 책임감과 파트너십을 갖춘 거버넌스인 운영위원회(Steering Committee) 구축이 필요하다. 나아가 창의도시 조성의 제도화ㆍ효율화를 위해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지원 조례 제정과 중장기 발전을 위한 액션플랜 수립도 전제되어야 한다.
○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방안으로는, 음악창의도시포럼 운영과 동호회ㆍ민간단체의 교류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커뮤니티 커넥트 프로젝트, 시민합창단ㆍ시민교향악단ㆍ시민사물놀이를 통한 음악 장르 공동체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 청년예술가의 창작역량 강화와 교류 활성화를 위한 청년예술창조공간 조성도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 ‘음악콘텐츠산업 고도화 지원’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지역 음악 창작자들의 권익 보호와 사용자의 이용편의를 위한 음악 저작권 등록 지원과 고품질의 창작콘텐츠 생산을 위한 악기 렌털 시스템 구축, 아트마켓ㆍ컨퍼런스ㆍ쇼케이스 기능이 포함된 대구 음악마켓 개최가 필요하다. 지역 음악비즈니스 가교 역할을 하는 대구음악창작소 활성화도 주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서는 창의도시 간 교류협력 창구 개설, 아시아 음악창의도시 네트워크 선도, 기존 음악창의도시와의 문화 결연협정 체결, 메이저 음악축제의 글로벌 브랜드화, 창의도시 정보의 지속적 개방ㆍ공유를 위한 SNS 통합소통플랫폼 강화가 필요할 것이다.

    

    

 

 

* 더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용 문의 : 오동욱 연구위원 (ohdong@dgi.re.kr)   053-770-5078         

목록 보기

관련사이트 바로가기

Copyright (c) 2015 DGI. All Rights Reserved.

42155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수로 43 대구파이낸스센터 17-18-19층 TEL : 053)770-5000 FAX : 053)770-5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