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대구경북연구원 DAEGU GYEONGBUK

전체메뉴



HOME > CEO Briefing > CEO Briefing

CEO Briefing

"CEO Briefing"은 2005년 9월부터 시작한 소보고서로 신속한 현안 분석과 대응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탄소자원화로 기후변화 대응 및 성장동력 확보하자!

탄소자원화로 기후변화 대응 및 성장동력 확보하자!

 

  

 <요약>

■ 탄소자원화 기술 및 산업에 대한 관심 대두

○ 탄소(carbon)는 생명체를 구성하는 화합물인 유기물의 주요 구성 원소이다. 대표적 탄소원인 이산화탄소(CO2), 메탄(CH4)은 지구온난화를 발생시키는 온실가스이며, 일산화탄소(CO)는 주요 대기환경오염물질로 주목된다.
○ 과거에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를 포집해서 저장하는데 치중하였지만, 현재는 CO2, CO, CH4 등 탄소원을 자원화하는 방향으로 정책 및 기술환경이 바뀌고 있다. 탄소자원화 기술이란 ‘산업단지, 발전소 등에서 발생하는 온실ㆍ부생가스로부터 이산화탄소(CO2), 일산화탄소(CO), 메탄(CH4) 등 탄소원을 자원화하여 메탄올, 경유 등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기술’로 정의된다.
○ 탄소자원화 기술은 국제사회에서 인정한 온실가스 감축의 핵심 수단이다. 탄소를 포집하는 과정에서 미세먼지를 감축할 수 있으며, 포집한 탄소를 이용해 메탄, 메탄올, 요소 등 화학원료, 고부가 화학제품, 비료 및 연료 등을 생산할 수 있다. 탄소자원화 산업은 ‘탄소원의 포집ㆍ수송ㆍ저장ㆍ활용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거나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탄소원의 포집ㆍ수송ㆍ저장, 촉매를 활용한 화학 원료ㆍ제품 생산, 이와 연관된 제품 생산 및 서비스 활동까지 포함한다.
○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국제적으로 탄소자원화 정책 기반을 강화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최근 성장동력으로서 탄소원의 산업적 이용을 추진하고 있다.

    

■ 대구는 탄소자원화 산업 잠재력 보유

○ 대구시는 에너지신산업인 탄소자원화 산업을 육성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대구시에는 이미 CO2 포집장치를 연구개발하는 아스트로마를 비롯, ㈜풍국주정공업, ㈜선도화학, 롯데케미칼, Energy & Fuel, 포트래치 등 다수의 탄소자원화 기업이 소재해 있다.
○ 대구시에는 현 기술발전 단계에서 개발된 기술을 실증할 수 있는 다양한 탄소공급원과 탄소자원화 관련 시설이 존재한다. 대구시가 중점 육성하고 있는 청정에너지산업, 물산업, 물 없는 컬러산업 등은 탄소원 수송 및 저장, 직접 활용, 그리고 탄소원 활용에 필요한 에너지 생산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또한 대구시에는 탄소자원화 관련 R&D 기관이 다수 입지해 있고, 지역 대학은 탄소자원화 관련 인력을 양성 중이다.
○ 2016년 8월 정부는 탄소자원화를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로 선정하여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에 대응하고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청정에너지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을 비전으로 에너지정책을 추진하는 대구시에 있어 탄소자원화는 대구시 에너지산업 저변을 확대할 중요한 산업이 될 것이다.

  

■ 대구 탄소자원화 산업화 및 산업클러스터 구축 방안

○ 첫째, 대구시 특성을 고려하여 도심형 실증단지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도심형 실증단지는 대구시 내 주요 거점으로서 향후 탄소자원화 산업 클러스터가 기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주요 거점은 서대구염색공단, 대구국가산업단지, 대구테크노폴리스, K2 이전적지 인근 지역 등이며, 국가 차원의 탄소자원화 기술 테스트베드로의 확장도 기대된다.
○ 둘째, R&D 확대 및 사업화 지원을 추진해야 한다. 도심형 실증단지를 중심으로 탄소자원화 상용화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동남권 탄소자원화 기술인증거점 구축, 탄소자원화 컨퍼런스 및 박람회 개최 등 사업화 촉진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 셋째, 탄소자원화 관련 지역 혁신주체를 육성해야 한다. 지역 탄소자원화 산업화를 이끌 수 있는 혁신적 기업 및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지역의 글로벌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탄소자원화 글로벌 지원기관 지정 및 설립을 검토하여야 한다. 이는 핵심 및 연관기업, 인력, 지원기관 등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혁신을 유발하고 사업화를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이러한 대구 탄소자원화 산업화 및 산업클러스터 구축은 지역의 성장동력 확충과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 대응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더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용 문의 : 설홍수 연구위원 (shs@dgi.re.kr)   053-770-5057                    

목록 보기

관련사이트 바로가기

Copyright (c) 2015 DGI. All Rights Reserved.

42155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수로 43 대구파이낸스센터 17-18-19층 TEL : 053)770-5000 FAX : 053)770-5039